불교환경연대

후원계좌
예금주 : 불교환경연대

국민은행023501-04-069889

농협053-01-266883

불교환경 연대 소개

청정국토와 환경보살을 향한 힘찬 발걸음

저희 불교환경연대는 부처님의 생명존중 가르침을 바탕으로

2001년 9월 6일 창립하여 지금까지 자연환경과 생명살림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쳐왔습니다.

인간의 탐욕으로 인한 물질적 성장과 경쟁으로 자연과 국토는 파괴되었고, 다시 인간의 심성 파괴로 이어졌습니다.

불교환경연대는 인간과 자연의 죽임의 사회를 생명살림의 사회로 만드는 것을 큰 원력으로 실천해나가고자 합니다.

[환경보살의 길로 나아갑니다]

우리의 큰 스승 석가모니 부처님께서는 일찍이 유정무정 온갖 생명이 함께 행복해지는 길을 알려주셨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심성이 어리석음과 욕심으로 물질의 풍요와 소비에서 행복을 찾으려 한 물신의 노예로 살아와

조화로움보다는 갈등을 만들며 고통을 자초해 왔습니다.

산은 동강이 나고 강은 물고기가 살 수 없는 죽음의 터가 되어버렸습니다.

인간 중생들이 자신이 제일인 양 불성의 종자를 지닌 미물의 삶터마저도 파괴했고 자연을 정복의 대상으로 삼아

산은 파헤쳐지고 강물은 썩어가고 있습니다.

땅과 자연을 벗으로 삼지 않고 미물까지도 생명의 기쁨을 주지 못하고 돌 하나의 의미를 존중하지 않고서는

사람들의 마음속에 부처님이 계실 자리는 없습니다.

고 일찍이 석가모니 부처님께서는 생명살림의 참 길을 열어놓으셨습니다.

불교환경연대는 환경보살이 되겠다는 서원으로 인간이 제일인 줄 알고 뭇 생명을 업신여겼음을 참회하며,

산하대지가 온전치 못하고도 우리는 잘 살 줄 알았던 어리석음을 참회합니다.

이제 동체대비의 큰 가르침을 우리의 좌표로 삼아,

먼저 내 마음을 맑히고 국토를 청정하게 장엄하는 보살의 길로 나아갑니다.
삼가 시방삼세 부처님과 보살 성문스님들께서는 저희들의 내딛는 걸음걸음을 살피소서 나무마하반야바라밀 (창립선언문 정리 발췌)